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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ont End/HTML

[0820] HTML5

XML 파일 생성 방법

[WebContent]→[New]→[Other...] 선택
[XML File] 선택
이름 작성 후 [Finish] 선택

SDK(Software Development Kit) -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
  •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도구
  • Java SDK : JDK : Java API
  • 어떤 운영체제나 기기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면 제일 먼저 할 일이 그 운영체제나 기기의 SDK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일 입니다.


HTML5 문서 구조 검증

  • 문서 검증 : http://html5.validator.nu
  • HTML5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 확인 : http://caniuse.com/#index
    • -> web 개발 시 즐겨찾기 해두면 좋음.
  • 시멘틱 태그를 써야할 경우에는 : 아래 태그를 긁어다가 넣기 : 하위 버전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구현되게 해주는 코드

semantic 태그

  • 물리적으로는 div 나 span 와 동일하게 출력되는데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만든 태그
  • <section><article><aside><nav><header><footer> 태그 등이 있습니다.(ppt.HTML5.15p)
  • 제목과 같이 보여져야 하는 항목은 figure 태그로 묶고 제목은 figcaption을 이용해서 출력
  • 텍스트 내에서 강조는 mark 태그를 이용 : 노란색 음영이 설정됩니다.
  • 텍스트 위에 주석처럼 작은 글자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는 ruby를 이용하는 rp 와 rt 태그를 이용합니다.
    • rp는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 추가할 문자열입니다.
    • 실제로 보여지는 텍스트는 rt입니다.


본<rp>(</rp><rt>문</rt><rp>)</rp>


    •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본 위에 문이 작게 출력합니다.
    •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는 본(문) 으로 출력됩니다.

Multimedia 태그

1. video 태그

  • 예전에는 비디오를 브라우저가 재생하는 것이 아니고 별도의 미디어 프로그램이 재생했다.
  • 그래서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야 했다.
  • 지금은(HTML5) video 태그를 이용하면 별도의 재생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다.
  • video 태그 안에 source 태그를 이용해서 여러 개의 비디오 링크를 설정하면, 재생 가능한 source를 검색해서 재생하게 된다.
  • 파일 변환만 해두면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콘텐츠의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다.
  • 이전의 웹 프로그래밍에서는 멀티미디어 재생기를 직접 디자인하고자 하면 silverlight 나 flex 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공부해야 했지만 지금은 video 와 audio 태그를 자바스크립트에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레임워크를 공부하지 않아도 멀티미디어 재생기를 직접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.

2. audio

  • 음원 재생을 위한 태그

3. canvas

  • html5에 추가된 그리기 API
  • 현재는 3d 캔버스도 webgl을 이용해서 가능
    • webgl은 open gl의 웹 버전입니다.(opengl은 linux 나 unix 그래픽 가속 기술)
    • 스마트 폰은 open gles를 이용합니다.
    • windows의 그래픽 가속 기술은 direct x 입니다.
    • http://www.jqplot.com/
    • https://www.khronos.org/webgl/


1. canvas 생성

-  <canvas id="캔버스 아이디" width="너비" height="높이"></canvas>

2. 자바스크립트에서 조작

var 캔버스변수 = document.getElementById("캔버스 아이디")

//컨텍스트 가져오기

var 컨텍스트변수 = 캔버스변수.getContext("2d")

//캔버스 조작

3. Context

-  그래픽을 출력하기 위한 기본 정보를 저장하는 객체

그래픽을 출력하려면 면색, 선색, 글자색을 지정해야 하는데, 매번 지정하는 것은 번거로워서, 기본 정보를 Context에 저장해 두고, 그 저장 된 내용을 이용해서 도형이나 그림 또는 글자 등을 캔버스에 출력한다.

-  안드로이드에서도 화면에 무엇인가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매개변수로 Context 객체를 대입한다.

4. 이미지 출력

-  이미지 객체




생성

new Image()

-  이미지 소스 설정은 src 속성

절대 경로와 상대경로 모두 가능하다.

-  이미지 출력

-  컨텍스트변수.drawImage(이미지객체, x좌표, y좌표) : x좌표와 y좌표의 원본 이미지 크기대로 출력

- 컨텍스트변수.drawImage(이미지객체, x좌표, y좌표, 너비, 높이) : x좌표와 y좌표의 너비와 높이 만큼으로 확대 축소해서 출력한다.

-  컨텍스트변수.drawImage(이미지객체, 자르는x좌표, 자르는y좌표, 자르는너비, 자르는높이, 출력할x좌표, 출력할y좌표, 출력할너비, 출력할높이) : x좌표와 y좌표의 너비와 높이 만큼으로 자른 후 다음 x좌표와 y좌표에 너비와 높이만큼 확대 축소해서 출력한다.

- 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비동기적으로 읽기 때문에 바로 출력하는 것은 안 되고, 이미지를 전부 로드하고 난 뒤에 출력을 해야 한다.

-  이미지가 전부 로드되고 onload 이벤트가 발생한다.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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